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쎄타토큰(THETA)이란? 쎄타토큰 코인 전망은?

반응형

오늘은 THETA 토큰과 THETA 네트워크를 통해 미래 비디오스트리밍 산업이 어떻게 변화 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비디오 스트리밍의 강력한 주자는 누가 뭐래도 Yotube입니다. 이 유튜브가 어떻게 현재 업계 1위를 달성했는지를 먼저 알아봅시다 유튜브 이전에는 AVI, MPG 확장자의 동영상들을 있는 그대로 서버에 올렸기 때문에 서버의 부담이 엄청났습니다. 또한 로딩속도도 길었기 때문에 많이 쓰이지 못했죠. 하지만 유튜브는 동영상을 플래시로 재생하는 기술을 통해 이러한 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추게 됨으로써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됩니다


이후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하고 난 후 지금의 유튜브가 있게됐죠. 하지만 이러한 유튜브도 지금의 유튜브가 되기까지 많은 고생이 있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유튜브에 사람들이 많은 영상을 올려대자 서버가 트래픽을 감당할 수 없었고, 따라서 광고를 하고싶어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수익이 나지 않았습니다. 2010년까지 연간 5천억규모의 적자를 기록했죠. 지금은 서버를 확충해 광고도 많이 하고 서버가 안정적이지만, 유튜브의 과거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 비디오 스트리밍의 성공과 실패는 동영상의 트레픽을 감당 할 수 있는 서버를 확보할 수 있느냐로 달려있게 됩니다.


먼 미래처럼 보일지라도 어쩌면 매우 가까운 일일지 모릅니다. 현재 배틀그라운드, 롤과 같은 이스포츠 게임또한 Yotube와 Twitch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활발하게 업로드되고 있고 시장이 점점 커지고있습니다. 하지만 VR게임이 점점 출시되고 나면 Yotube와 Twitch 가 과연 이러한 VR 스트리밍을 감당 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 THETA는 해결책을 내놓게 됩니다.
지금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CDN, 즉 중앙집권화된 서버를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서버 인프라를 구성하고 계속해서 확장시켜야 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은 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VR 스트리밍을 하려면 지금 서버로는 턱도 없이 부족할 것입니다.

Theta는 기존의 중앙집권화된 서버인프라에서 벗어나 peer-to-peer환경을 구축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위에 그림처럼 중간중간 Cache node가 존재하게 되는데 서버에게 대역폭을 빌려주는 역활을 하게됩니다. 이러한 Cache 노드는 서버에게 대역폭을 빌려주고 보상을 Theta토큰으로 받게됩니다. Cache노드는 동영상을 보는 시청자가 될 수도 있고, 영상을 보지않더라도 대역폭을 공유함으로써 theta토큰을 얻고싶은 채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유사한 서비스를 예로 들자면 Torrent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torrent를 통해 영화를 다운받는다면 영화를 다운받는 컴퓨터에서는 영화를 다운받는(downstream) 동시에 다른 사람들에게 영화 데이터를 보내줍니다(upstream). 이처럼 peer-to-peer network를 통해 중앙화된 서버를 계속 늘릴필요 없이도 VR 스트리밍이 가능한 충분한 대역폭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감이 오시나요?
근데 여기서 왜 Blockchain을 사용하느냐라는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blockchain상에선 보상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채굴한다고 하죠. 기존의 torrent시스템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건 사람들이 소위 말해 먹튀를 한다는 것입니다. 자기들이 받은 만큼 돌려줘야하는데 영화를 다운받고 나면 시드를 삭제해 버리죠. 자신의 컴퓨터의 자원이 소모되는게 싫기 때문이죠. 이것은 적절한 보상체계가 없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Torrent는 그래도 잘 굴러가고있지만 앞서 말한 비디오 스트리밍의 peer-to-peer network에서 자기 자신이 공짜로 cache node가 될 사람들은 몇 없을 겁니다. 그래서 theta는 blockchain의 보상개념을 이용하여 이를 해결했습니다. 채굴하는 사람이 cache node가 되고 대역폭을 빌려줌으로서 적절한 보상으로 theta token을 얻게되는 것이죠.
이러한 Theta network를 사용하는 스트리밍 회사는 지금은 sliver tv 뿐이지만 점점 이러한 theta network를 사용하게 될 스트리밍 회사가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Youtube,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회사들이 theta network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 꿈만 같은 일은 아닐겁니다.


현재 theta 프로젝트는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대표적으로 삼성, 소닉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 adviser로는 Youtube의 창업자 Steve chen, Twitch tv의 창업자 Justin kan, 이더리움 초기부터 개발에 참여한 steve Dakh가 있죠. 이번년도 4분기에 Theta network가 나오게 되는데(Mainnet) 성공적으로 시장에 나오길 기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