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칼럼

코로나 재택치료 지원금 안내

반응형

코로나 재택치료 지원금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확실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코로나 확진자 수가 폭발하면서 1400만 명이 넘은 현시점 지원금 신청 역시 폭증하고 있어 예산이 바닥이라고 하는데요! 이 글을 읽고 지원 자격이 된다면 서둘러서 신청하시길 바랄게요!

 

재택치료 지원금?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으면 현재 의무적으로 7일간의 격리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입원, 격리된 사람들은 외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당연히 생업에 종사할 수 없게 되는데 이로 인해 경제적 피해에 대해 생활비의 일부를 정부에서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는 지원금입니다.

일반적으로 생활지원금이라고 많이 불리고있습니다

현재 확진자 지원금은 기존에는 가구수만큼 지원을 해줬는데 제도가 개편되고 현재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을 하시면 확진자 본인에게만 지급이 됩니다.

 

 

코로나 재택치료 지원금액 얼마일까요?

 

아마 이 글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시면서 가장 궁금할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기존에는 인원수별로 나누어져서 가구원들이 몇 명 걸렸느냐에 따라 추가로 지급되는 돈이 달려졌었는데요

현재 생활지원금은 3월 16일에 개편되어 한 가구당 자가격리 인원이 1인일 때는 10만원 지급, 2인 이상부터는 모두 15만일괄 지급하고 있습니다.

 

우리 가족이 총 4명인데 만약 3명이 확진되었다? 15만원을 지급받습니다. 3명이든, 4명이든 상관없이 2명 이상이면 동일하게 받는 것이죠. 이전에는 1인 기준 지원금 액수도 더 높았고 가족 수가 늘어날 때마다 일정 부분 더 지급이 되었는데요.

앞서 말한 것 처럼 현재는 워낙 많은 확진자 수로 인하여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개편이 된듯 합니다



재택치료 지원금 신청방법은?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 신청하는데 있어 정말 중요한 점은 이 부분인데요. 코로나에 확진됐다고 해서 모두가 신청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아래 4가지 경우는 제외 대상에 해당되는데요.

1. 국가에서 운영하는 기관에서 일하는 종사자의 경우
2. 해외에서 입국하여 격리중인 경우
3. 이미 유급휴가비용을 받은 경우
4. 나라에서 정한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은 경우


만약 신청하시기 전이라면 자신이 위에 4가지 경우에 해당되지는 않는지 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재택치료 지원금 신청 방법으로는관할 읍/면 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방문신청하거나 각 동의 행정복지센터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접수가 가능합니다. 신분증, 통장 사본, 격리 해제 확인서, 생활지원비 신청서를 가지고 격리해제일 이후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주민등록등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또한 직장인일 경우 유급휴가 미제공 확인서 제출이 요구 되기 때문에 각 지역 동사무소에 코로나 지원금 신청 방법을 미리 확인하는 것 좋습니다.

미성년자 코로나 지원금 신청방법은 보호자 혹은 법정대리인이 신청하면 됩니다.



휴급휴가 재택치료지원금 신청방법은?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이 지급되는 재원은 현재 100% 국비로 지급되기 때문에 예산 부족으로 인한 미지급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하지만 생활지원금은 국비 50%와 지방비 50%로 지금되기 때문에 만약 각 지방에 재원이 부족하다면 지급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유급휴가 지원금 신청대상이 된다면 유급휴가 지원금을 무조건 신청해야합니다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 신청방법으로는 국민연금공단지사를 통해서 진행을 하시면 되는데, 유급휴가 지원 신청서, 격리통지서, 재직증명서, 유급휴가 부여 및 사용 확인서 근로자의 원천징수증명서 사업자 등록증, 통장 사본이 필요로 합니다.

근로자의 자가격리 기간동은 유급으로 처리를 해주는 경우에 반드시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 신청을 통해서 사업장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으니 꼭 이용하셔야 할 제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