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칼럼

현충일 이란? 현충일 의미!

반응형

현충일 

오늘 6월 6일은 현충일 입니다. 혹시 현충일이 어떤 날인지 알고 계시나요? 민족과 국가의 발전에 기여하고, 국토 방위에 목숨을 바친 모든 이들의 숭고한 뜻을 기념하기 위해 정한 법정공휴일인 현충일입니다. 

 

보통은 빨간 날이라서 연휴를 보내고 가족들과 함께 보내지만 과거에 대해 제대로 알고 보내야 현충일을 잊지 않고 보낼 것 같은데요! 

민족과 국가를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은 분들의 애국정신을 기억하며 가정마다 태극기를 조기로 게양해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오전 10시 사이렌이 울리면 경건한 마음으로 묵념에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충일 뜻, 호국영령 ?순국선열?

현충이란 충렬(충성스러운 마음이 매우 열렴함)을 드러내어 기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앞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나라와 민족을 위해 충성을 다하고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호국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을 받들고 기린다는 뜻 입니다

현충일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리는 날인데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순국선열(殉國先烈)의 뜻풀이를 하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쳐 먼저 죽은 열사 라는 의미로 나라가 부르지 않았음에도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 임진왜란 때의 의병이나 일제 강점기의 의사, 열사분들을 의미하죠.

반면 호국 영령(護國英靈)의 뜻풀이를 하면 나라를 지키고 보호하신 영혼 이란 뜻인데요 나라의 부름을 받아 전쟁에 임한 국군장병을 의미해요 넓게 해석하면 임무 중 순직하신  경찰, 소방관도 해당하겠죠?

비록 부르는 명칭은 달라도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을 수 있도록  희생하신 분들이라는 사실! 지금 우리들은 순국선열과 호국장병이 그토록 바라던 미래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의 오늘이 완벽하진 못해도 발달한 한국을 보면서 뿌듯해하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충일 태극기 게양법은?

기본적으로 국기는 가정의 경우 밖에서 볼 때 기준으로 대문, 난간의 중앙 또는 왼쪽에 게양합니다.단 날씨로 인해 태극기 훼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달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조기'는 추모, 조의를 표하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현충일은 조의를 표해야 하는 날이므로  국기를 '조기'로 게양하며 당일에만 게양합니다.

'조기'를 게양하는 방법은 깃봉에서 깃면의 너비(세로 길이)만큼 내려답니다. 단 차량이나 보행자의 통행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거나 깃대가 짧아 조기로 게양할 수 없는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조기임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최대한 내려 달아 조의를 표할 수 있습니다.

 


나라를 위해 당신의 희생 잊지 않으며 진정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인 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항상 살아가겠습니다 오늘 현충일 감사하며 다들 즐거운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